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오류 메시지

Notice: unserialize() [function.unserialize]: Error at offset 33 of 33 bytes in variable_initialize() (line 1202 of /home/violet45/public_html/includes/bootstrap.inc).

전력연구소의 설립에 따른 기대효과는 다음 그림에서와 같이 크게 전력 에너지 신기술의 개발 측면, 연구 수준의 고도화 측면, 인력 양성 측면, 국가 전력 정책 수립과 자문 측면, 전기 에너지 분야 융복합 연구의 활성화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 전력 신기술 개발

전력연구소는 전력 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한계에 다다른 기존의 전기 에너지 시스템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주력 산업으로 대외 경쟁력 있는 전기 에너지 시스템 산업 발전을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전원 개발과 송배전에 따른 갈등을 해소하고,  전기 에너지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전 과정에서 환경 친화성을 향상 시키며, 전기 에너지 산업이 주력 수출 산업이 될 수 있게 키워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연구 수준의 고도화

전력 분야 연구 역량을 결집하여 지속적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연구 결과를 창출함으로써, 전력에너지 분야의 연구 수준을 획기적으로 고도화하는데 기여함으로써, 서울대학교의 국제적 위상을 드높이고, 세계적으로 향후 패러다임 시프트가 급격히 전개되고 있는  전기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전력공학 고급 인력 양성

본 연구소에 참여하는 교수진들은 이미 개별적으로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자들인 바, 연구소에서는 참여 연구원들로 하여금 참여 교수들의 지도하에 실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들 뿐 아니라 향후 예상되는 미래 문제를 중심으로 한 연구 방향 설정 및 다양한 연구 경험을 쌓게 함으로써, 산업계에서 요구되는 최고 수준의 신진 연구인력을 배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연구소에서는 산업체 인력의 재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산업계에 있는 연구원들의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고, 본 연구소에서 개발될 선도적 이론과 선행적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의 전문가/기관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국제적 연구 브레인풀을 구축하는 데도 기여할 것이다.

- 국가 전력 정책 수립 및 자문

본 연구소에서 도출될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가의 장기 전원 개발 계획 수립에 참여하고 향후 국가 에너지 정책 전반에 대해  자문함으로써, 국가적으로 전기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생산, 분배, 소비되는데 기여할 것이다.  향후 남북 통일과 중국 일본 러시아와의 전력 계통 연계 및 전기 에너지 관련 정책 공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동북아의 안정적인 전기 에너지 공급에도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대한 국제 공조와 관련 정책의 수립을 통하여 한중일 삼국에 큰 영향을 주는 공해 문제 해결에 일조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 전력 분야 융복합 연구의 활성화

기존의 전력 시스템은 전력의 발생, 분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공급자 위주로 설계되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지형적 여건과 환경 문제 등으로 인해 공급위주의 기술과 정책이 이미 한계에 도달하였고 이에 따라 정보 통신 기술을 전력에 융합 시킨 지능형 전력망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원자력, 수화력 발전의 안정적 운영뿐 아니라 다양하게 분산된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을 얻으려는 시도- 풍력, 조력, 파력, 태양광, 태양열 등-를 위해서도 많은 융복합 기술의 개발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력 연구소는 전기정보공학부, 원자핵공학과 및 서울대학교 내의 여러 학부/학과의 다양한 전공의 연구 인력이 모일 수 있는 구심체로써 활동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단일 전공이나 분야가 해낼 수 없는 혁신적 미래 창조 기술을 개발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